파운드리의 뜻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삼성 파운드리에서 차량용 반도체를 강화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까?여기서 항상 언급되는 것이 파운드리입니다.삼성전자, 삼성SDI는 접할 기회가 많아 익숙하지만 파운드리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삼성전자이번 포스팅에서는 작게는 파운드리의 의미와 이와이아진 디자인 하우스, 팹리스 같은 전반적인 반도체 생태계에서 왜 그동안 삼성은 차량용 반도체를 강화하지 않고 있었는데 이제 와서 기사가 쇄도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차량용 반도체 관련이 아니더라도 반도체는 현재도,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는 이 포스팅으로 알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파운드리의 의미: 반도체 생태계의 중심파운드리의 의미를 설명할 때 항상 함께 나오는 친구가 있습니다.팹리스와 디자인 하우스입니다.이 두 가지를 알아야 파운드리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디자인 하우스는 디자인 분야에서도 쓰이는 용어인 만큼 추측할 수 있지만 팹리스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파운드리의 뜻패브레스, 무설비 제조, 공장 없는 제조업.반도체의 시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네, 설계입니다.생산을 하는 공장도 있고 검증을 하는 테스트 과정도 있고 어려울 수 있지만 결국은 반도체 코드를 설계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여기서 반도체란 전기가 통하는 물체를 뜻하는 도체와 통하지 않는 물체인 부도체의 딱 중간 정도의 물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반도체.쉽게 말해서 내가 필요할 때는 전기가 통하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전기가 통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물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이러한 반도체는 적게는 하나, 많게는 수백만 개의 소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 소자들을 잘 조합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각종 코드를 통해 설계하는 회사를 팹리스 회사라고 합니다.패브레스, 무설비 제조, 공장 없는 제조업.컴퓨터 CPU로 유명한 인텔과 모바일용 반도체 스냅드래곤으로 유명한 퀄컴이 바로 이 팹리스에 해당하는 회사입니다.인텔디자인 하우스반도체를 설계했다고 해서 바로 공장에서 인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자동차 역시 수천~수만 번의 주행 테스트를 거쳐 출시하듯 반도체 역시 확실한 검증을 마친 뒤 생산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자동차 주행 테스트반도체는 약간의 오차가 전체적인 단종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칩 내부에서 테스트하는 회로를 삽입하여 검증합니다.이러한 테스트 회로를 삽입하는 회사를 디자인 하우스라고 합니다.또 팹리스 회사가 글 모양으로 설계한 코드를 실제 회로 형태로 형상화시키는 작업도 디자인 하우스에서 진행됩니다.디자인 하우스파운드리파운드리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생산 공장입니다.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공장보다는 설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생산 공정을 구축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기술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특히 반도체 생산은 초고밀도, 극소자를 인쇄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설계보다 뛰어난 기술력이 융합되어야 합니다.파운드리순서로만 보면 팹리스가 디자인하우스에 의뢰해 다양한 검증과 변환을 거친 뒤 파운드리에 의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하지만 실제로는 파운드리-팹리스가 주로 계약을 한 후 파운드리가 자회사 협력사인 디자인하우스에 의뢰하기 때문에 ‘파운드리-디자인하우스 ∞ 파블레스’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파운드리의 뜻삼성은 설계도 하고 있던데?삼성처럼 설계-검증-생산의 3단계를 모두 진행하는 회사도 있습니다.이렇게 파운드리뿐만 아니라 반도체 관련 모든 단계를 구축하고 있는 회사를 IDM, 종합 반도체 회사라고 부릅니다. 삼성 차량용 반도체: 자율주행 기술삼성이 차량용 반도체를 강화하는 이유는 매우 복잡한 이유가 얽혀 있습니다.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TSMC의 차량용 반도체 점유율입니다.정확히 말하면 차량용 AI 반도체 제조업체 상당수가 TSMC에 위탁하고 있습니다.테슬라정부의 반도체 산업 초강대국 목표에 맞춰 한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기업 삼성도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 1위 TSMC를 목표로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물론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미래적으로 봤을 때 이미 고도화된 메모리 반도체보다는 향후 발전 가능성과 사용 범위가 넓은 시스템 반도체 점유율 부분은 크게 떨어집니다.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이러한 시스템 반도체의 가장 대표적인 카테고리 중 하나가 자율주행 자동차입니다.2030 세계 반도체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는 지금 자율주행차용 반도체 점유율 20% 미만 수치는 매우 아쉽습니다. 삼성 자율주행 미래 전망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핸들 없는 자동차를 비롯해 향후 자동차 기술 발전은 지금보다 더 급진적으로 이뤄질 것입니다.자동차 시장의 성장률그러나 삼성은 TSMC와 같은 단일 파운드리 회사가 아니라 종합 반도체 회사라는 점에서 애플과 인텔 같은 거대 팹리스 기업들이 기업 기술력 유출 위험을 이유로 삼성에 위탁생산을 꺼리는 부분이 없지 않으며 이미 생산라인에서 많은 차이가 나고 있다는 점도 사실입니다.하지만 파운드리의 대표적인 기술력이라 할 수 있는 미세공정에서 3나노 공정 구축도 가장 먼저 이뤄내 미국 자동차 자율주행 전문 반도체 기업 언발레라와 함께 생산을 시작한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입니다.삼성전자기존 자동차 시장의 성장률은 3% 정도였지만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2030.13%가 넘는 성장률이 예상됩니다.향후 급변하는 자동차 반도체 기술력 시장 속에서 국내 대표 반도체 기업인 삼성과 자동차그룹인 현대모터스가 어떻게 대응하고 이끌어갈지 기대됩니다.현대자동차지금까지 파운드리의 의미와 함께 삼성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현실적인 현재 상황과 향후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아이오닉 5-EV6-EV9로 이제는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디자인의 현대차. 이와 함께 삼성의 차량용 반도체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외관적으로 자동차 강국으로 성장하는 그날이 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입니다.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냥 들어봤는데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자율주행, 센서 등 자동차 첨단 시스템과 기능에 대한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