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 아이를 낳고 육아맘이 되기 전에는 나름대로 사회에서 성공했던 사람이었는데 경력이 단절되면서 이력서를 넣을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경력을 살리는 것도 어렵고 나인투식스 근무도 어렵기 때문에 다시 일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학력, 나이가 전혀 상관없는 하루에 2~3시간만 일해도 되는 보드게임 지도사라는 직업을 찾았습니다.
보드게임 지도자는 보드게임으로 아이들과 노냐고요?아니요, 멘사에서 교육에 효과가 있다고 인정한 보드게임으로만 수업을 하는데 멘사가 인정한 교구는 아이들의 두뇌발달, 기억력, 창의력, 사고력 증진 등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보드게임 지도사는 교육적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이끌고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의 두뇌 발달은 보통 13살까지래요.즉 초등학교 6학년까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국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에서 멘사보드게임 수업을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개설률 1위!!! 건전한 게임이기 때문에 학부모님들도 좋아하고 아이들은 당연히 좋아하고 그리고 이렇게 수업이 많다는 건 강사 채용도 수시로 있다는 거죠?
나는 방과후 지도사로 활동해 본다 결심하고 어떤 과목이 취업률이 좋은지 알아봤습니다. 그렇게 보드게임 지도사로서 방향을 잡고 교육받을 만한 곳을 찾아 온라인 교육기관 중 하나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온라인 교육기관 중 가장 규모도 크고 연혁도 오래된 곳에 강사 취업률이 정말 높았습니다.
무료체험강의를먼저들어봤는데강의가80강이넘어서깜짝놀랍다.즉배울수있는교구가수십가지가 넘는다는거죠. 방과후 지도사 양성만 20년 넘게 한 곳이라 취업률도 좋고 리뷰도 많고 자료도 많고 데이터베이스가 다른 곳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 이상 고민하지 않고 수강 신청했습니다.보드게임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수강신청했더니 멘사셀렉트 교구를 무료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평소 보드게임을 즐겼던 게 아니라 과연 내가 잘할 수 있을까?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강의를 보니까 그런 생각이 없어졌어요. 거의 모든 준비를 하고 있는 수강생들이 저처럼 왕초보 같았기 때문에 초보자의 시선으로 하나하나 설명해주시고 하나도 놓치지 않도록 다루어주셨습니다. 강사님이 실제 방과후 수업에서 보드게임 지도사로 활동하시는 분이라 그런지 너무 현실감 있고 또 현장 분위기 그대로 차례차례 전달해주셨습니다.
https://thumbnews.nateimg.co.kr/view610///onimg.nate.com/orgImg/hn/2007/09/28/119097306118_20070929.JPG보드게임 진행 시 규칙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조는 어떻게 나누어야 하는지, 강사는 어디까지 개입해야 하는지, 같은 교구에서 연령별로 어떻게 수업해야 하는지 등! 아주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전 100%로 배우고 있기 때문에 이대로 가르쳐도 된다고 계속 생각했습니다.교구별로 어떤 교육효과를 이끌어내야 하는지도 정확하게 설명했는데 예를 들어 테트리스링크의 경우 아이들의 집중력, 사고력 증진에 집중해야 하고 셰이프업의 경우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집중해야 하며 스탬플의 경우 공간지각능력과 상황판단력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런 점들이 학부모님들을 상담할 때도 저를 매우 전문적으로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두뇌발달만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사교성, 공정성, 인내심 등도 같이 키워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강사로서 자부심을 갖도록 한 거죠.2개월 정도 수강 후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 취득도 가능했습니다. 취업은 교육기관에서 무료로 지원해 주었는데, 우선 보조강사로 문화센터, 관공서 등에 실습을 나가 경력을 쌓는 것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제가 가르쳐보니 멘사셀렉트 교구보다 더 좋은 과목은 없는 것 같습니다. 미리 교구를 준비해서 학교 창고에 넣어두면 일이 준비될 것도 없고 공예나 요리 같은 과목처럼 준비하고 마무리하고 뒷정리할 일이 거의 없어요.게다가 아이들끼리 조를 짜서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수업 참여도가 매우 중요하고 보드게임 지도사가 수업 시작부터 끝까지 혼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부담도 없습니다. 3~4명씩 앉혀서 게임을 하도록 하는데 제가 일일이 봐주거나 하지 않아도 아이들끼리 아주 잘합니다. 최근에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서도 수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강할 수 있는 곳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보드게임 지도사는 학력이나 나이를 보지 않는 대신 경력은 조금 보는 편입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보조강사로 나오든 재능기부를 하든 경력 쌓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교육기관에서 취업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몇배는 편했다고 생각합니다. 수입은 학생 1인당 받기도 하고 시간당 받기도 하지만 하루 2~3시간 일하고 주 5일 일하는 사무직만은 가볍게 법니다. 제가 수강한 곳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남겨놨으니 들어가보세요^^ 무료샘플강의와자료보러가기>>[멘서 셀렉트 게임 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수강하고 실제 리뷰를 작성한 후 소정의 상품권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