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실험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내일은 실험왕

평소 만들기나 탐구를 좋아하는 아들이지만 사실 집에서는 제대로 된 재료를 준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항상 간단한 일만 해서 아쉬운 마음이 많았습니다. 내일은 실험왕에서는 주제와 관련해서 만들 수 있는 키트가 다 준비되어 있어서 항상 신간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7권에서는 수소연료와 전기분해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 산화 환원 반응을 이용한 공중 회전 자동차를 만들 수 있었고 기대감에 찬 마음으로 한 장씩 천천히 읽어보았습니다.

내일은 실험왕 시즌 27: 수소연료와 전기분해 저자 스토리 a. 출판미래엔아이세움 출시 2023.09.21.

지금 읽고 있는 내일은 실험왕은 시즌 2입니다. 처음에는 평소에 알던 책이 아니라서 그냥 신났는데 초등과학실험을 할 수 있게 해줬으면 해서 한두 권씩 만나게 해줬더니 재밌었는지 시즌1까지 다 빼놓지 않고 읽더라고요. 솔직히 집에서 만들어주려고 해도 재료도 만만치 않고 단순히 만드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독후 활동으로 원리와 개념까지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았는데 도서 뒷면을 보니 보고서를 포함해 그에 대한 설명까지 자세히 나와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솔직히 평소에 수소연료와 전기분해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미래 과학 상식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만화로만 되어 있는 책이기 때문에 괜찮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습니다만.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면에서 보면 정말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챕터가 끝날 때마다 개념 사전이나 핵심 노트 등 관련된 지식에 대해 정리도 되어 있어서 여러 가지 마음에 들었습니다.

주인공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가 되어 있지만 사실 각 권마다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책을 먼저 읽어도 별 상관이 없습니다. 평소 사이언스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신 분이라면 관심 있는 제목을 골라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림만 봤을 때는 잘 모르겠지만, 말풍선을 자세히 보면 관련된 지식에 대해 가끔 잘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일 실험왕은 전문가의 세심한 감수를 바탕으로 교과목과 연계해서 나온 만큼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번 권에서는 5학년 1학기에 나오는 용해와 용액과 산과 염기 그리고 6학년 1학기에 나오는 여러 기체 기타 중학교까지 두루 교과와 잘 연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보 페이지에서는 풍부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이드를 통해 공중회전 자동차를 만들어 보는 초등과학실험에 대한 준비물과 만드는 순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로 필요한건 따로 나와있지만 사실 대부분 집에 있는거라 부담없이 준비할 수 있었어요.

가볍게 손을 벌릴 일은 스스로 할 수 있게 하고 날카로운 송곳을 이용해 뚫고 나가야 하는 일은 제가 좀 도와드렸습니다. 그 외의 것들은 도서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순서대로 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서툴지만 그래도 열심히 한 명씩 실을 연결해 판에 묶은 다음 수수캔을 이용해 연결까지 마무리했습니다.모터를 밑판 도안에 끼워넣고 빨간 전선집게에는 탄소판을, 검은 전선집게에는 마그네슘판을 끼웁니다. 다음으로 톱니바퀴를 모터에 끼워 지붕에 연결한 수수통이 수직 방향이 되도록 꽉 잡고 눌러 꽂으면 됩니다.함께 온 보안경을 켠 후 물 약 30ml와 소금 2g을 녹여 소금물을 만드세요. 혹시 눈에 띌까 봐 같이 온 보안경인데 마음에 드는지 시작할 때부터 거의 다 쓰고 있거든요. 잘 녹으면 탄소판과 마그네슘판을 연결한 2개의 집게를 소금물 속에 넣으면 끝입니다. 처음에는 회전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넣자마자 빙글빙글 도는 모습을 보고 매우 즐거워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물은 점점 녹색으로 변했고 녹이 슬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함께 온 보안경을 켠 후 물 약 30ml와 소금 2g을 녹여 소금물을 만드세요. 혹시 눈에 띌까 봐 같이 온 보안경인데 마음에 드는지 시작할 때부터 거의 다 쓰고 있거든요. 잘 녹으면 탄소판과 마그네슘판을 연결한 2개의 집게를 소금물 속에 넣으면 끝입니다. 처음에는 회전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넣자마자 빙글빙글 도는 모습을 보고 매우 즐거워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물은 점점 녹색으로 변했고 녹이 슬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집에서 편하게 초등과학실험을 하면서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내일은 실험왕을 꼭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 연계도 잘 되어 있고 지식도 잘 쌓을 수 있습니다.집에서 편하게 초등과학실험을 하면서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내일은 실험왕을 꼭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 연계도 잘 되어 있고 지식도 잘 쌓을 수 있습니다.집에서 편하게 초등과학실험을 하면서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내일은 실험왕을 꼭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 연계도 잘 되어 있고 지식도 잘 쌓을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